자궁근종을 개선시켜주는 대표적인 영양제를 들자면, ‘오・마・비’입니다. 이 영양제들은 여성호르몬의 균형과 호르몬 밸런스를 잡고 자궁근종을 예방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영양제 알아보겠습니다.
■ 자궁근종 영양제
1. 오메가3
항염증과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주는 오메가 3을3 섭취하시면 자궁근종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마그네슘・비타민B군
스트레스는 우리 몸속에서 호르몬 교란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및 피로를 개선할 수 있는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마그네슘과 비타민B군입니다.
3. 레스베라트롤, 퀘르세틴, EGCG
식물성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성분인 퀘르세틴, 레스베라트롤, EGCG(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 등이 자궁근종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 성분들이라고 합니다.
4. DIM, 이소플라본
DIM은 디인돌리메탄(Diindolymethane)의 줄임말로 우리 몸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주로 양배추, 콜리플라워, 브로콜리와 같은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 균형 영양제입니다.
이소플라본은 대두(콩)에 들어있는 물질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입니다. 콩은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이 지나칠 때에는 억제하고 부족할 때는 보충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미국에서는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폐경기 여성들에게 에스트로겐 대신 콩의 이소플라본을 통하여 여성호르몬을 공급하는 처방들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폐경기 에스트로겐 치료는 생식기관의 암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DIM과 이소플라본 모두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어서 자궁근종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입니다.
5. 비타민D
비타민D 농도와 여성의 자궁근종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게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비타민D를 우리 몸속에 채워주는 것만으로도 자궁근종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겁니다.
■ 자궁근종이 심하신 분들은 주의하세요!!
그러나 위의 영양제를 섭취하실 때, 자궁근종이 심해서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의 경우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위의 영양제뿐만 아니라 음식 또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반드시 주치의와 협의하셔서 음식과 영양제를 섭취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자궁근종 영양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자궁근종에 관해서 세 번에 걸쳐서 알아보았습니다. 30대 이후 여성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20대 여성들에게서도 자궁근종이 발병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발병 나이가 낮아졌다는 것은 식생활과 환경호르몬 때문이라고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식습관과 필수 영양소들을 잘 챙기셔서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인 자궁을 잘 지키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