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쌍계사 십리벚꽃길이 시작되는 섬진강 입구 화개 삼거리 부근에 하동 화개장터가 있습니다. 과거에 섬진강으로 돛단배가 들어올 수 있는 최상류 지점에 대규모 장터가 조성된 것이 현대화를 거쳐 지금의 화개장터의 모습을 갖췄다고 합니다. 하동 화개장터 특산품과 먹거리를 알아보겠습니다.
■ 하동 화개장터
노래 가사에도 나옵니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 따라 화개장터에... 닷새마다 어우러져 장을 펼치네~” 그간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하여 장터에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경기가 좋지 않았을 겁니다. 최근 방역조치 완화로 벚꽃 상춘객들로 화개장터에도 활기가 돌기를 기대하며 화개장터를 소개합니다.
(1) 화개장터 특산품
화개장터의 특산품은 주로 지리산과 섬진강의 특산물인 약초화 약재, 녹차, 벌꿀 등과 참송이 버섯, 더덕, 오미자, 참마, 참게장, 곱창김, 파래김, 재첩국 파우치 등이 있습니다. 특히, 하동의 최고 특산품 중의 하나인, ‘왕의 녹차’로 불리는 야생녹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화개장터 먹거리
• 기본 메뉴
장터국밥, 산채비빔밥, 튀김류(고구마, 야채, 쑥, 은어, 빙어 튀김 등)
비빔밥은 특별히 ‘가마솥 삼색 비빔밥’이라는 게 있는데, 세 가지 자연 염료로 물들인 쌀로 지은 밥입니다.
• 특별 메뉴
하동의 특산물인 재첩, 참게, 벚굴 등의 메뉴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재첩국수, 재첩국, 재첩회덮밥
* 귀한 섬진강 재첩으로 만든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습니다. 재첩국은 보약입니다.
- 참게탕
* 섬진강 자연산 참게를 사용하고 녹찻물로 우려 비린 맛을 없애고 끓인다고 합니다.
누군가 “그만 먹고 참게!”라고 말한다면, “참을 수 없네!”라고 대답하는 참게입니다.
- 벚굴
* 민물과 바닷물이 교차하는 곳에서 자라는 벚굴이 하동의 특산품 중 하나입니다.
바다 굴보다 덜 짜고, 찜으로 먹는 게 맛있습니다. 손바닥만 한 크기의 굴로 봄에만 먹을 수 있습니다.
- 산수유 막걸리
* 연한 분홍빛의 산수유 열매로 만든 막걸리, 보기만 해도 마시고 싶으실 겁니다.
• 화개장터 플래그십 스토어
하동 특산품을 판매하는 스토어로 하동 수제 맥주 종류인 녹차 맥주, 섬진강 맥주 등을 판매합니다.
(3) 주차 여건
진입로와 주변 도로가 좁은 편이라 벚꽃놀이 관광객들이 몰려드는 시기에는 주차가 힘든 편입니다. 화개장터 인근에 주차할 수 있는 곳은 3곳 정도가 있는데, 두 곳은 유료, 한 곳은 무료입니다. 화개장터 공영 주차장 주차비는 2시간에 800원이니 거의 무료 수준입니다.
• 화개장터 공영 주차장
경남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28 (탑리 726-19)
• 화개장터 주차장
경남 하동군 화개면 탑리 734-5
• 하상 공영 주차장
경남 하동군 화개면 가탄길 58-8
* 무료 주차장으로 화개 시외버스 공용터미널 밑 화개천 고수부지에 위치함
여름 장마철에는 화개천 범람 위험으로 주차 힘듦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변에 있는 하동 화개장터 특산품과 먹거리를 소개했습니다. 쌍계사 십리벚꽃길 오가는 길목에 있으니, 화개장터에 잠시 들러도 좋을 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