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는 무척 커피를 좋아해서 아메리카노에서부터 달달한 크림을 얹은 커피까지 가리지 않고 좋아합니다. 여름에는 더치커피를 몇 날 며칠 만들어서 냉장고에 넣어놓고 마실 정도로 커피를 좋아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유럽이나 미국 못지않은 커피 전문점이 온 국토에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커피 전문가들도 많이 생기셨죠. 오늘은 이 커피와 관련된 역사에 관해서 잠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커피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커피의 원산지는 아프리카입니다. 아프리카의 적도지방과 다른 대륙의 적도지방에서 여러 종류의 야생 커피나무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15세기 무렵 커피나무는 에티오피아 고지대에서 남 아라비아로 전파되었습니다. 이슬람교도들이 종교행사 중에 즐겨 마시던 커피는 이후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지로 보급되어 애음되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예멘의 이슬람 수도원에서 일하던 한 염소 치기가 커피의 흥분 효과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의 가축들은 빨간 열매가 달린 소관목을 특히 좋아했는데, 이것을 뜯어먹고 며칠 밤을 자지 않고 울어댔다는 것입니다.
9세기경 아라비아의 의사 라제스가 최초로 커피의 특성을 언급한 인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에 관한 연구를 완성한 사람은 이슬람의 유명한 의사 아비 센느였습니다. 당시 그의 명성은 중세 유럽의 학계에서도 자자했다고 합니다. 이후 커피나무 재배가 증가하면서 커피는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성지 메카에까지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커피는 카바의 검은 돌에 입맞춤하러 온 순례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그들은 입 안에 커피 향을 간직한 채 고국으로 돌아가곤 했습니다. 그로 인해 카이로, 알레프, 다마스, 바그다드, 테헤란 등 이슬람 전역에서 커피가 애음되었다고 합니다.
♥ 유럽으로 전해진 커피
▶ 커피점이 생겨나다
1554년 커피는 터키의 보스포루스 해안에 유입되었습니다. 콘스탄티노플에 커피점 두 군데가 생겨났으며 터키 제국의 시인, 회교도 재판관, 정부 고관들이 이곳을 드나들었습니다. 당시 귀한 음료에 속하던 커피는 한 잔에 1아스프르, 약 0.025프랑에 팔렸다고 합니다.
▶ 유럽으로 전해진 커피
비슷한 시기인 1616세기 말 유럽에서 최초로 커피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이탈리아 파두아의 식물학 교수 프로스페로 알 비니는 이집트 방문길에 우연히 커피를 발견하고 그 성분을 과학적으로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이후 고전 연구가인 피에트로 델라 발레는 콘스탄티노플에서 처음으로 커피를 마셨다는 기록을 남겼습니다.
▶ 유럽 최초의 커피 전문점
페르시아에 공식사절로 파견된 토머스 허버트 경은 근동 지방에서 커피가 얼마나 인기 있는 음료인가를 강조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1640년부터, 영국에서는 1652년부터 커피를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1652년 터키 태생의 유태인 야곱이라는 사람이 옥스퍼드에 유럽 최초의 커피 전문점을 열었습니다.
▶ 커피는 치료제인가, 독약인가?
1660년 이집트에서 출항한 범선 한 척이 프랑스 마르세이유항에 도착하여 싣고 온 커피 보따리를 내려놓았습니다. 이 보따리들은 곧 마을 약사들의 손으로 넘어갔고, 이때부터 약사들 사이에서 커피에 관한 입씨름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커피가 치료제인가, 아니면 독약인가?”, “커피는 신체의 무감각을 일깨워주는가, 아니면 뇌하수체를 손상시키는가?” 등을 놓고 무려 200년이 넘도록 논쟁을 벌였다고 합니다. 액스의 의사들은 커피를 금지했고, 반면 리옹의 의사인 뒤푸르는 커피가 어떻게 강장제(强壯劑) 역할을 하는지 설명했습니다. 또한 같은 시기에 마담 드 세비네는 커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는 주치의의 말을 인용하며, 그녀의 딸에게 커피와 곁들여 과일이나 비쉬 지방의 광천수를 마시는 것에 만족하라고 조언하기도 했습니다.
♥ 프랑스 혁명이 커피 전문점에서 시작되었다고요?
1670년경 아르메니아 출신의 파스칼은 생 쥬느비에브 광장 한 귀퉁이에 ‘메종 드 카우에, 커피의 집’이라는 커피 전문점을 열었습니다. 1702년 시칠리아에서 온 프로코프는 코미디 프랑세즈 건너편 생제르맹 거리 13번지에 커피점을 열었습니다. 1720년 파리에 문을 연 커피점의 수는 총 380여 개에 달했습니다. 프로코프의 카페를 비롯한 다른 카페들은 당대 지식인들의 아지트가 되었고 그들의 열띤 토론 속에서 혁명의 씨앗이 움텄다고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프랑스혁명은 커피 전문점에서 시작되었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 네슬레 커피의 등장
1937년 스위스 네슬레사 실험실에서 막스 모르겐탈러가 최초의 용해성 커피인 ‘네슬레’를 개발했습니다. 이듬해인 1938년부터 용해커피는 한층 더 새로워졌고 커피포트는 사양길로 접어들기 시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