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9일(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선거일 투표에 앞서서 사전투표가 3월 4일(금)~3월 5일(토)까지 이틀간에 걸쳐서 진행됩니다. 코로나 19 확진·격리 유권자의 경우, 사전 투표하러 가시기 전에 앞서 포스팅한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이거 꼭 보고 가세요!”를 참조하시고 이 글을 읽어보시면 더 좋을 듯합니다.
1. 코로나19 확진·격리 유권자의 투표 시간과 투표 장소
▶ 투표 시간
- 사전선거일 투표 시간
3월 5일만 투표할 수 있으며, 오후 5시부터 외출이 허용되어 오후 6시까지 투표소에 도착해야 합니다. 투표를 마치면 즉시 귀가해야 합니다.
- 선거일 투표 시간
3월 9일 선거일에는 오후 6시~7시 30분 사이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 투표 장소
- 사전 선거 장소 : 다른 유권자와 똑같이 전국 어느 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습니다.
- 선거일 투표 장소 : 본인 주소지 관할 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2. 사전 선거 및 선거일에 꼭! 지참해야 할 것
① 신분증 챙기기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여권, 생년월일이 기재되고 사진이 첨부되어 있는 학생증 중 1개 반드시 챙기세요.
② 자택으로 도착한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안내문’에 보시면, 본인의 ‘등재번호’가 기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등재번호’를 휴대폰으로 찍어서 신분증과 함께 가져가시면 확인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③ 신분증과 더불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메신저, SNS로 받은 ‘확진자 투표 안내’, 또는 이름이 적힌 PCR 검사 양성 통지 혹은 입원·격리 통지서 등을 지참하고 가야 합니다. 관할 보건소에서 4~5일과 8~9일에 투표 안내를 발송할 예정입니다.
③ 마스크 챙기기
투표하러 가기 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 미착용 시 투표소에 못 들어가는 거 꼭 기억하세요.
3. 기타 질문> 투표 당일 확진 통보를 받아도 투표할 수 있나요?
네. 당일 확진 통보를 받아도 투표할 수 있습니다. 투표 당일 오후 12시와 오후 4시에 발송되는 ‘확진자 투표 안내’를 제시할 수 없는 경우, PCR 검사 양성 통지를 투표소에서 제시하면 투표할 수 있습니다.
PCR 검사를 받기 전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일 때는 아직 확진자가 아니므로 일반 유권자처럼 투표하면 됩니다. 다만 코로나19가 의심되어 PCR 검사를 받으신 거라면 타른 유권자를 위해 투표소가 덜 붐비는 시간을 이용해달라고 방역당국이 당부했다고 합니다.
제20대 대통령선거 확진자 투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몸과 마음이 힘들더라도 방역수칙을 잘 준수하셔서, 유권자로서의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기를 바라며, 하루속히 쾌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