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그스름한 색깔 속에 숨어 있는 달콤 새콤한 사과, 많이 먹으면 피부미인이 된다는 사과를 싫어하는 분들이 있을까요? 여러분은 이 사과를 생각하면 어떤 것을 떠올리게 되시나요?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라는 노래도 생각나지 않나요? 인류의 역사를 통하여 사과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많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요, 오늘 이 이야기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아담의 사과(Adam’s apple)
성경의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은 자신의 모습을 본떠 최초의 인간 ‘아담’을 창조합니다. 하나님은 아담이 혼자 사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하시고,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신 후, 아담의 갈빗대 하나를 취하여 그의 배필인 이브를 만들어 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둘에게 명하십니다.
“동산에 있는 각종 열매들을 먹어도 좋으나, 선악과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이후 에덴동산에서 어떠한 걱정도 없이 살던 두 사람에게 뱀이 나타나게 되죠. 뱀은 이브에게 선악과에 달린 사과를 따서 먹으면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될 것이라고 유혹합니다. 이브는 뱀의 유혹에 넘어가 사과를 먹게 되고, 아담에게도 먹도록 건네주게 됩니다.
사과를 먹은 아담과 이브는 벌거벗은 자신들의 몸에 수치심을 느끼게 되고 무화과 잎을 엮어 몸을 가립니다. 금지된 사과를 먹은 아담과 이브는 결국 에덴동산에서 쫓겨납니다. 이후로 아담은 평생 힘든 일을 해야 먹을 수 있게 되었고, 이브는 출산의 고통을 겪게 됩니다. 뱀은 아담과 이브를 유혹한 것에 대한 벌로 평생 배를 땅에 대고 기어 다니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서양 문화의 바탕을 이루는 근간이어서 첫 사람인 아담이 들어간 표현이 많이 있습니다. ‘무척 오래되었다’를 말할 때, ‘old as Adam’, ‘이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라고 말할 때에는, ‘from Adam on down’식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남자들의 목젓은 영어로 ‘Adam’s apple’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2. 파리스(Paris)의 황금사과
황금사과는 본래 그리스 로마 신화를 대표하는 신인 제우스가 아내 헤라와 결혼할 때, 가이아로부터 선물로 받은 것이었습니다. 이 황금사과는 불화의 여신 에리스에 의해서 도둑맞게 됩니다. 그리스의 용사 페레 우스와 물의 요정 테티스의 결혼식이 열리게 된 날, 모든 올림푸스의 신들이 참석하게 되는데, 불화의 여신 에리스만이 초대받지 못하게 되죠. 화가 난 에리스는 결혼식 한복판에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고 적힌 제우스의 황금사과를 던집니다.
헤라와 아테나, 아프로디테, 이 세 여신은 모두 황금사과가 자기 것이라고 합니다. 이 싸움에 끼어들기 싫었던 제우스는, 이다 산에서 평온한 삶을 살고 있던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Paris)에게 판결을 맡깁니다.
세 여신은 황금사과를 얻기 위해 파리스에게 각각 특별한 선물을 제시합니다. 헤라는 권력을 주겠다고 하고, 아테나는 전쟁의 승리를, 그리고 아프로디테는 지상 최고의 미인을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이다 산(Mount Ida)에서 님프(Nymphs) 오이노네(Oenone)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던 파리스는 과연 어떤 선택을 했을까요?
네, 파리스는 아프로디테에게 황금사과를 건네주며, 가장 아름다운 여신으로 선택합니다. 아프로디테는 지상 최고의 미인을 주겠다고 약속했죠. 파리스의 이 선택은 트로이와 그리스의 기나긴 전쟁의 광풍을 몰고 오게 됩니다.
아프로디테가 파리스에게 약속한 지상 최고의 미인은, 그리스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였습니다. 파리스에게 아내를 빼앗긴 메넬라오스는 파리스의 조국인 트로이와의 전쟁을 선포하게 됩니다. 이 전쟁은 10년간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다가 그리스는 놀라운 전략을 생각하게 됩니다. 커다란 목마를 트로이 성 근처에 만들어 놓고, 그 속에 병사들을 매복시킵니다. 그리고 군대는 퇴각하는 척합니다. 트로이의 병사들은 그리스 군대가 퇴각하자, 목마를 승리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성 안으로 들여놓게 됩니다. 그날 밤 트로이의 목마 속 군인들은 성문을 열고 그리스의 군대가 트로이 성 안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국 오랜동안의 전쟁은 그리스의 승리로 끝나게 됩니다. 이로서 파리스의 조국인 트로이는 멸망하게 됩니다.
제우스의 황금사과가 파리스의 선택을 통해 나라가 멸망하는 결과까지 초래했네요. 그리스 신화에 나온 것이지만 사과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였습니다. 2편에서 사과에 관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