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를 먹으면 불로장생한다'는 말이 정말 사실인가요?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복숭아를 먹으면 불로장생한다'는 말이 정말 사실인가요?

by ∥♣⌒◎◆£♤♡★∥ 2021. 8. 31.
반응형

 

 

중국의 가장 위대한 황제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 한() 무제(武帝, BC 156~BC 87)는 전한(前漢)의 제7대 황제입니다. 그는 서역과 통하는 실크로드 건설을 시작한 인물이며, 끊임없는 정벌 사업을 했으며, 흉노를 크게 무찌르고 남월과 위만조선을 멸망시켜 고조선의 옛 땅인 요동지역에 낙랑, 임둔, 진번, 현도의 한 4군을 설치했습니다. 한족 역사상 두 번째로 넓은 영토를 확보하여 전한의 전성기를 열었던 인물입니다.

 

한 무제는 정벌 사업뿐만 아니라 불로장생에 대한 열망도 대단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그 이야기에 복숭아가 등장합니다. 오늘 복숭아와 관련된 재미있는 설화도 알아보고, 복숭아의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서왕모의 복숭아와 한 무제, 그리고 동방삭

(1) 서왕모

중국에서 전해 내려오는 설화에 따르면, 서왕모(西王母)는 도교에 등장하는 최고의 여신으로서, 모든 신선들을 지배하는 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왕모는 30세 정도의 절세 미녀로 결코 나이를 먹지 않는다고 하며, 그녀가 관리하는 정원에는 먹으면 불로 장생하는 신비의 복숭아가 열려 있다고 합니다. 그 복숭아의 이름은 반도(蟠桃)라고 합니다. 반도는 천년에 한 번씩 꽃이 피고, 삼천 년에 한 번씩 열매를 맺는다는 전설이 전해져 옵니다. 서왕모는 매년 새롭게 열린 복숭아를 따서 연회를 열었는데, 이를 반도연, 혹은 반도승회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많은 신선들이 초대받는 큰 잔치였답니다.

 

(2) 한 무제와 동방삭

한 무제는 불로장생의 비법을 배우고 싶어서 별도의 궁전을 짓고 제사를 드리던 중, 서왕모로부터 77일에 만나자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한 무제는 서왕모를 맞기 위하여 신하인 동방삭(東方朔)에게 성대한 준비를 시킵니다. 한 무제의 환대에 기분이 좋아진 서왕모는 반도 일곱 개를 답례로 주었습니다. 그러나 한무제의 신하인 동방삭은 반도 세 개를 자신이 훔쳐 먹고, 왕에게는 네 개만 내놓았다고 합니다.

 

서왕모를 만난 한 무제는 불로장생의 비법을 물어보았고, 서왕모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너는 잔인한 전쟁을 통하여 너무 많은 사람을 죽였으므로 신신이 될 수가 없다.

그러나 선도(仙道)를 열심히 수행하면 지선(地仙: 하급 신선)에 이를 수는 있을 것이다.”

한 무제는 자신의 행동에 부끄러움을 느끼고 전쟁을 그만두었다고 합니다.

 

한 무제가 서왕모의 반도 복숭아를 먹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는 결국 70세 정도까지 살다가 죽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반도 복숭아 세 개를 훔쳐 먹은 동방삭은 삼천 년을 살았다는 전설이 전해져 옵니다.

 

복숭아와 관련된 재미있는 속설

(1) 미인은 복숭아를 밤에 먹어라?

복숭아와 관련해서 미인이 되고 싶으면, 달밤에 복숭아를 드세요’, ‘미인이 되고 싶으면, 목욕물에 복숭아 잎을 넣으세요와 같은 말이 전해져 옵니다.

 

복숭아는 과일 중 유난히 벌레가 많습니다. 복숭아를 굳이 달밤에 먹으라고 한 것은, 잘 보이지 않는 어두운 때에 벌레와 함께 먹으라는 말이라고 합니다. 단백질 덩어리인 벌레와 함께 먹으면 여자의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의미이겠죠? 비위가 상하긴 하지만, 조상들의 재치를 엿볼 수 있는 말입니다.

 

(2) 귀신 쫓는 복숭아

복숭아는 귀신을 쫓는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복숭아를 제사상에 올리지 않습니다. 복숭아나무는 귀신을 쫓는 함이 있다고 알려져서 귀신 붙은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을 때에는 복숭아나무를 회초리로 만들어서 때렸다고 합니다. 또한 묘지를 쓸 때에는 절대 복숭아나무 옆에는 쓰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복숭아의 효능

(1) 소화촉진

복숭아 한 개에는 2g 정도의 식이섬유가 있는데, 이는 대변의 양을 늘려주어 규칙적인 배변활동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피부미용

복숭아는 피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와 마그네슘, 타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탄력과 미백, 모공 수축 등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니코틴 해독

복숭아는 천연 알칼리 성분, 구연산, 주석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니코틴과 담배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흡연자들은 복숭아를 가까이해야겠네요..

 

(4) 면역력 강화

복숭아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막아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기타

구연산, 글루타민, 아스파라긴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불안감 해소 및, 스트레스를 예방해 주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복숭아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들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옛사람들이 불로장생의 과일이라고 믿었던 복숭아인 만큼 그 효능들도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바로 복숭아 사러 집 앞 가게로 달려가야 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